영 역 |
세부 항목 |
평가방법 |
1. 언어적 표현 |
음성의 크기, 고저, 음색, 속도 |
5단계로 평점을 부여하거나 사안별로 횟수를 기록. 또는 문장 으로 표현
|
칭찬과 강화 | ||
학생의견 수용 | ||
예시의 적절성 | ||
습관적인 언어 | ||
부적절한 언어(경어와 평어, 비속어) | ||
유머 사용 | ||
2. 비언어적 표현 |
시선 처리 | |
얼굴 표정 | ||
제스처 | ||
주의집중 기술 | ||
교사의 동선(교탁, 교단, 순회) | ||
스트레칭(stretching), 스팟(spot) | ||
3. 수업매체 활용 |
매체 활용 횟수 | |
매체의 적절성(색상, 크기, 소리, 구조화) | ||
매체의 제시방법(시기, 활용도, 활용시간) | ||
교과서 활용 | ||
4. 발문 |
발문 대상(전체, 그룹, 개인) | |
발문 형태(폐쇄적, 확산적 발문) | ||
발문 수준(난이도, 내용관련도) | ||
발문 처리 기술(순서, 기다림, 수용, 되물음) | ||
5. 학생 활동 |
수업참여도 | |
이해 정도 | ||
동기유발 및 흥미 | ||
상호 학습 | ||
학습장 정리(보관, 정리, 활용도) | ||
6. 기타 |
수업모형(강의, 토의, 탐구, 역할 학습 등) | |
시간 안배(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 | ||
판서(양, 구조화, 크기, 강조점) | ||
과제 제시 및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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