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 자료/전문상담

마이크로티칭 평가영역

지리사랑 2008. 10. 3. 17:15

영 역

세부 항목

평가방법 

1. 언어적 표현

음성의 크기, 고저, 음색, 속도

5단계로 평점을 부여하거나 사안별로

횟수를 기록. 또는 문장 으로 표현

 

 

칭찬과 강화

학생의견 수용

예시의 적절성

습관적인 언어

부적절한 언어(경어와 평어, 비속어)

유머 사용

2. 비언어적 표현

시선 처리

얼굴 표정

제스처 

주의집중 기술

교사의 동선(교탁, 교단, 순회)

스트레칭(stretching), 스팟(spot)

3. 수업매체 활용

매체 활용 횟수

매체의 적절성(색상, 크기, 소리, 구조화)

매체의 제시방법(시기, 활용도, 활용시간)

교과서 활용

4. 발문

발문 대상(전체, 그룹, 개인)

발문 형태(폐쇄적, 확산적 발문)

발문 수준(난이도, 내용관련도)

발문 처리 기술(순서, 기다림, 수용, 되물음)

5. 학생 활동

수업참여도 

이해 정도

동기유발 및 흥미

상호 학습

학습장 정리(보관, 정리, 활용도)

6. 기타

수업모형(강의, 토의, 탐구, 역할 학습 등)

시간 안배(도입, 전개, 정리 및 평가)

판서(양, 구조화, 크기, 강조점)

과제 제시 및 확인

'전문상담 자료 > 전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진단 체크리스트  (0) 2008.10.03
수업기술 헥심요소체크리스트  (0) 2008.10.03
융의 분석 심리학  (0) 2008.07.09
주요 상담이론 비교표  (0) 2008.07.09
Rotter의 사회적 학습이론  (0) 2008.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