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의 사회적 학습 이론]
*로터는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외적 그리고 내적 측면, 즉 외적인 강화와 내적인 인지과정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학습이론가인 그는 인간행동이 주로 사회적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고 하였다.
*내부의 의식과정을 보다 광범위하게 다루어,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할 행동을 예언하기 위해 지각, 기대, 가치와 같은 변인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아, 강화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합시키려고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가. 주요 개념
1)기대-강화가치 모델
○두가지 가정: 성격은 학습된다는 것, 성격은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 된다.
⇒ 개인의 대부분 행동은 학습되며 행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획득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성격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한 4가지 개념: 행동잠재력, 기대, 강화가치, 심리적 상황
○기대-강화가치 모델 공식 : 행동잠재력(BP)=f[기대(E), 강화가치(RV)]
․행동이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일어날 잠재력은 그러한 행동이 그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강화로 이끌 기대와 그러한 강화가치의 함수이다.
․가치 :목표를 성취할 가능성에 대한 기대, 주관적 기대를 의미
․강화 가치: 자신이 선호하는 기대를 선택하는 것으로 강화에 대한 선호도이다
.행동의 잠재 강도: 행동으로 이루어질 잠재적가능성은 외적 자극과 보상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행동을 예언하기 위해서 개인의 과거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개인의 경험과 상호작용은 계속적으로 서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성격의 통합성 혹은 상호의존성을 강조
⇒과거 경험은 현재 경험에 영향을 주고, 현재 경험은 과거에 학습된 것들을 변화시킨다.
○목표지향적⇒인간행동이 보상을 최대화하고 처벌을 최소화하거나 피하기 위해 동기화된다고 가정
○행동잠재력 : 주어진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중에서 특별한 행동 혹은 반응을 할 가능성을 의미
⇒다른 행동보다 우선해서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상황에 대한 우리의 지각에 근거, 자극상황뿐 아니라 우리에게 이용될 수 있는 대안행동에 대한 의식적 지각의 영향을 받는다.
⇒행동잠재력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그에게 이용될 수 있는 다른 행동에 대해 갖는 지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가정한다.따라서 개인의 인지적 요인은 행동을 예언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스키너와는 달리 행동에 표현된 동작, 언어적 표현, 인지적 및 정서적 반응을 포함시켰다.
⇒인지요인의 역할 강조 : 자신이 직면한 사건에 대한 주관적 해석을 바탕으로 행동한다는 점을 강조, 인지과정이 간접적 수단을 통해서 객관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다고 주장
○기대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면, 어떤 보상이 따를 것인가를 예언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개인이 자신의 행동결과에 대해 갖는 주관적 의미
․어떤 대상 혹은 사건의 속성에 대한 신념 혹은 인지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면 특별한 강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가능성의 평가
⇒3가지 종류의 기대 : 단순한 인지 혹은 자극의 명명, 행동강화 결과에 대한 기대, 강화순서에 대한 기대(단계적인 예견)
⇒기대의 정도는 크게 과거 경험과 일반화에 의해 결정
․각각의 기대는 과거 경험에 근거
․일반화된 기대; 다양한 상황에 적용되는 기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 특히 중요
○강화가치 : 어떤 강화를 다른 강화물보다 선호하는 정도, 개인이 많은 강화들 중에서 특별한 강화에 대해 중요성 혹은 선호도를 부여하는 것
⇒강화가치는 상황 및 시간에 따라 변한다.
⇒강화가치는 기대와 독립적이라는 것을 주장
○심리적 상황 : 개인의 자극에 대한 지각 및 반응에 영향을 주는 내적 및 외적 요인의 조합, 즉 개인이 반응하는 심리적 맥락을 말한다.
⇒행동은 단지 심리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예언될 수 있다.
⇒상황은 개인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성향영향과 상황영향; 개인은 공격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질 수 있지만 강화기대에 따라 특별한 상황에서 공격적으로 행동하거나 안할 수 있다.
⇒사람변인과 상황변인의 상호적 영향을 강조하는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을 취함
2) 심리적 욕구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음
○모든 심리적 욕구는 학습된다고 보았다.
○언어와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그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의 관련성은 줄어들고 학습되고 습득된 심리적 욕구와의 관련성이 더 커지게 된다.
○학습된 욕구는 타인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 기원에서는 사회적이다.
○욕구잠재력: 개인의 행동, 욕구, 목표는 서로 관련되며 기능적으로 관련된 체계내에서 같거나 유사한 강화를 야기할 수 있는 관련된 행동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욕구의 여섯가지 범주
: 안전/지위욕구, 보호/의존욕구, 지배욕구, 독립욕구, 사랑과 애정욕구, 신체적 안락욕구
3)통제소재
○성격 차이를 설명하기 위해 통제소재라는 개념을 제안⇒ 사람들이 갖는 일종의 일반화된 기대
○통제소재는 우리의 행동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내적통제소재에 의존하는 사람은 그가 받는 강화가 자신의 행동과 특성의 통제하에 있다고 믿는다.→자신의 삶은 자신의 통제하에 있다고 믿으며 그러한 신념에 따라 행동한다.
- 외적통제소재를 가진 사람은 강화가 타인, 운명 혹은 운에 의해 통제된다고 생각하다.→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에 거의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다.
나. 성격평가기법
○통제소재 척도 : 성격변인을 측정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검사인 통제소재척도(I-E Scale)를 개발
다. 성격이론의 적용
○부적응을 보이는 인간은 낮은 성공기대수준과 높은 수준의 욕구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여겼다.
-성공기대수준; 일련의 특정 반응들이 자신이 바라는 강화를 유도할 것이라는 개인의 기대를 의미
-욕구가치는 목표의 중요성을 의미
-적응적인 사람은 높은 성공기대수준과 현실적인 목표수준을 지니고 있다.
-약물남용과 비행행동과 같은 문제 행동은 욕구가치와 성공기대수준과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발생된다고 여겨진다.
○낮은 성공기대수준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개발하는데 지식이나 능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사회학습 치료자는 욕구가치와 성공기대수준과의 간격을 줄임으로써 부적응을 보이는 사람들을 조력하고자 한다.
○문제해결 지향적인 접근; 대안적인 방법들을 찾아보기, 행동의 결과를 분석하기 등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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