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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장애

지리사랑 2009. 12. 16. 12:57

불안장애는 우울장애와 마찬가지로 일상에서 흔한 정서문제를 일으키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장애 중 하나이다. 불안은 어떤 특정한 상황 때문에 자신이 위협받는다고 지각함으로써 야기되는 불쾌한 감정 반응으로 신체적, 행동적, 인지적 요소가 수반된다. 일시적인 불안과 두려움은 보편적이지만 스스로가 그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자아능력이 취약하다고 느끼거나 위협적인 자극의 강도가 강하다고 느끼는 등 주관적인 불편감이 커지게 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DSM-IV; 공황장애,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범불안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1. 틱(Tic)장애

 1)진단기준 및 특성; 얼굴 근육이나 신체 일부를 갑작스럽게 움직이거나 갑자기 이상한 소리를 내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적어도 4주 동안 거의 날마다 하루에 몇 차례씩 일어나지만 연속적으로 12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는다. 18세 이전에 발명한다. 등

 2)원인; 가족력, 투렛장애는 유전적인 요인, 스트레스나 불안 등 복합적 원인

2. 분리불안장애

 1)진단기준 및 특성; 주요 애착대상이나 집에서 분리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과도할 때, 그리고 일상의 기능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킬 때

   -증상이 최소한 4주 이상 계속, 18세 이전,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병, 공항장애에 수반된 증상이 아니어야 한다.

 2)원인; 기질적 소인, 가족요인

3. 공항장애

 1)진단기준 및 특성; 예기치 못한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장애. 발작이 없는 시기에는 그런 일이 또 생기지 않을까 하는 예기불안이 있다.

   -예기치 못한 반복적인 공황발작(panic attack), 신체적, 심리적 증상이 적어도 4개 이상, 공황발작 물질의 직접적 생리적인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님 등

  2)원인; 유전적 소질, 심리학적 요인 ⇒ 청소년들의 40~60%

4. 특정공포증

 1)진단기준 및 특성;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과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동물형, 자연환경형, 혈액․주사․손상형, 상황형, 기타형

  -18세 이하에서는 기간이 최소한 6개월 이상(아동기에서 가장 많이 발병) 등

 2)원인; 중성적 조건자극이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짝지어 제시, 과거의 직접적 외상경험, 스트레스로 인한 특정상황, 대리적 공포 학습

5. 사회공포증

 1)진단기준 및 특성;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는 공포증. 평생 유병율은 3~13%로 추정되고 다른 불안장애와 공존한다.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사회적 상황이나 활동상황에 대한 현저하고 지속적인 두려움, 18세 이하에서는 기간이 6개월 이상 지속 등

  2)원인; 부정적 자기개념, 과민하고 소심한 기질적 요인

6. 강박장애

  1)진단기준 및 특성; 외부의 사물이나 상황이 피하고자 하는 위험대상이 되는데, 강박장애는 그 위험 대상이 내부에 있다. 강박사고는 개인에게 심한 불안과 고통을 일으키지만 강박행동이 수행되면서 불안은 감소하고 개인은 일시적으로 안도감을 경험하게 된다.

  2)원인: 전두엽의 기능손상, 기저핵의 이상, 유전적 요인, 세로토닌과의 연관성 등

7.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진단기준 및 특성; 여러 가지 다양한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고 난 후에 나타나는 불안상대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외상성 사건이란 심한 정서적 스트레스 사건이 되는 것으로 교통사고, 강간, 폭행, 유괴, 화재, 전쟁, 지진과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이 있다. 증상은 기억이나 꿈으로 그 사건을 지속적으로 재경험하게 되고, 만성적으로 지나친 각성상태에 있어 수면문제와 기억과 주의력 문제, 두려움의 재발 및 죄책감 등을 일으키게 된다.

  2)원인; 외상적 경험이라는 직접적인 발병요인, 인지체계의 수용 문제

 *급성스트레스 장애; 적어도 2일간 그리고 길게는 4주간 지속되며 외상적 사건이 일어나고 4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8. 범불안 장애

  1)진단기준 및 특성; 일상생활의 아주 사소한 많은 일들에 대해 끊임없이 지나치게 걱정을 하며 이러한 염려가 불필요하고 오히려 생활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아도 걱정을 멈출 수 없을 정도로 불안과 걱정이 심각한 정도를 나타나게 될 때

  2)원인; 무의식적 갈등, 일반적인 불안특질의 유전

9. 불안장애아의 상담 및 교육의 실제

  1)약물 치료; 불안증상을 감소시키는 삼환계 항우울제, 세로토닌 억제제

  2)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적 책략를 통해 사고와 행동의 변화 유도

  3)행동치료; 호흡 조절과 긴장이완 훈련




♠참고문헌♠


○송미경․최윤희, 특수아 상담, (주)시그마프레스(서울), 2007

○김동일 외, 특수아동 상담, 학지사(서울), 2007

○권요한 외, 특수교육학 서설, 교육과학사(서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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