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진 자료/세계여행 사진

중국 쓰촨성 구채구

지리사랑 2022. 8. 19. 10:24

 천혜의 비경이 펼쳐지는 곳, 세계자연유산 구채구.

 중국 쓰촨성(四川省) 북쪽 장족(藏族:티베트족) 자치주에 위치한 산악지대로 총면적이 720㎢에 달하는 해발 2,140 ~ 4,558m의 카르스트 지형에 많은 폭포와 호수, 계곡 등 석회암과 원시림이 어우러져 일명 ‘세속의 선경(仙境)’이라고 칭한다.

안타갑게도 2017년 규모 7.0의 강진으로 구채구 대부분 지역이 훼손되는 바람에 관광이 중단되었다가 2년에 걸친 복원공사를 거쳐 드디어 관광객들에게 재개방되었다.

지진으로 인해 가장 피해가 심각한 곳은 화화해(火花海)호수와 낙일랑폭포(诺日朗瀑布)이다.  화화해 호수 바닥은 지진으로 갈라져 진흙이 거의 보일 정도로 수위가 낮아졌다. 한 폭의 그림 같았던 화화해 호수의 모습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중국에서 가장 넓은 폭포인 낙일랑폭포의 경우도 지진으로 갈라져 270미터 너비의 물줄기가 이제는 한 줄기로 합쳐져버렸다. 낙일랑 폭포에서 수정구(树正沟) 계곡까지 3km 부근 모두 붕괴된 상태다.

 

구채구의 중요한 구(溝)인 수정구에는 40여 개의 해자(海子)가 있는데, 이는 구채구 전체의 호수 중에 40%를 차지하고 있다. 구채구의 여러 풍경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물이 맑아 주변 산의 풍경이 그대로 물에 비쳐 마치 물속에 다른 산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구채구의 가장 잘 알려진 특징은 수십 개의 파란색, 녹색 및 청록색 호수이다.
수정((樹正)폭포
만년설의 녹아서 오묘한 색상을 만들고 그것과 함께 계단식으로 된 연못이 하나의 작품을 만든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