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사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직업 50

지리사랑 2021. 6. 7. 19:42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반복적인 육체노동과 인지노동은 자동화와 기계화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추상적인 문제 해결이나 정신적 유연성, 창의성, 감성 등이 요구되는 일자리(직무)에 진출하기 위해 더 높은 학력이나 자격이 요구될 수도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특정 전공(학력)이나 자격보다는 일(직무)을 수행하는 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고 실제 잘 수행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일자리들이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공식적인 교육기관 외에 민간 학원이나 유튜브, 도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독학으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기 학습 능력은 청소년들이 길러야 할 중요한 능력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으로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유연한 학습능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인공지능 전문가는 스스로 사고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가진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컴퓨터공학과 인지과학(인지심리학·인공지능·언어학·신경과학·인류학·철학 등)의 석사 혹은 박사 학위, 프로그래밍 언어와 시스템 통계 및 분석에 관한 지식을 갖춰야 한다. 즉 인공지능 전문가는 공학계열과 인문계열의 서로 다른 학문을 배울 수 있는 유연한 학습능력을 필요로 한다. 미래 사회는 새로운 직무(일)가 생겼을 때 기존의 지식과 기술, 경험과 숙련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미래 사회에서는 개인의 자기 진로개발 능력, 즉 자신의 진로를 위해 주도적으로 진로정보를 탐색하고 체험하고 실질적인 진로준비 활동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개인의 진로 격차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