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 자료/전문상담

성격 유형(DISC)에 따른 수준별 수업

지리사랑 2011. 9. 21. 20:05

1. 이론적 배경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 또는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그러한 행동이 하나 둘 반복되면서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게 된다. 그에 따라 자신이 일하거나 생활하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되느데, 이를 행동패턴(Behavior Pattern)또는 행동스타일(Behavior Style)이라고 한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심리학 교수인 월리암 M.마스톤(William Moulton Marston)박사는 독자적인 행동유형 모델을 개발하여 설명하였다.

 인간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또한 그 환경 속에서 자기 개인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유형의 구별되는 행동을 보인다면서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의 네가지로 분류하였고 네가지 행동유형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 DISC행동 유형이다.

2. DISC 유형별 특성

  가. D 주도형

     주도형에게는 신체 감각적 지능을 활용하는 학습 방법이 유용하다. 몸으로, 경험적으로 깨닫는 수업을 좋아한다. 백마디 말보다 한 번의 경험과 실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말 많은 교사, 글자 많은 책보다는 실용적인 지침을 좋아한다. '결물치지[] '라고 먼저 부딪혀보고 경험을 통해서 나름대로 주관적인 진리를 깨닫기를 좋아한다.

*격물치지 :사물에 대하여 깊이 연구하여(격물) 지식을 넓히는 것

  학습 유형

     -계획, 일정대로 밀어붙이는 성향

     -곤란한 질문은 도전이라고 생각함

     -자신의 방식대로 학습을 이끌어가기를 원함

     -그룹을 주도하려는 자신의 유혹과 싸우면서 학습활동을 이끌어 나가야 함

     -종종 모험을 과감하게 시도함

    -결론이 먼저 나오고 그에 따른 자료, 사실을 확인하는 학습 방식을 선호

   학습 모형 : 자료 수집, 실험 실습, 체험 학습

 

나. I 사교형

    말이 많고 말재주가 좋다. 그리고 말을 하면서 아이디어가 솟구치고 자신의 생각이 정리되는 형이다. 따라서 토의식 발표식 수업을 정말 좋아한다. 강의를 오래하면 눈빛이 희미해지나 '자 이에부터 옆사람과 얘기하세요'하면 몸에 생기가 돌면서 입이 재빨리 움직인다. 그들은 충분히 상대방과 경험을 나누고 많은 얘기를 했을때 많이 배웠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다양하고 재미있는 표현 방법을 좋아한다. 자신과 마음이 맞는 사람과 같이 공부할 때 정말 신나게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

  학습 유형

   -인기에 신경을 씀

   -좋아하는 감정에 의해 학습동기 유발

   -수업을 통해 서로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원함

   -토의식/사례 위주의 학습을 선호함

   -말할 수 있는 기회/발표할 수 있는 기회 선호

   -감성적인 접근 및 풍부한 상상력이 필요한 학습 선호

  학습 모형 : 역할극,독서토론, 주제발표, 주제토의, 협동학습

 다. S 안정형

  예측 가능한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모든 것이 정리정돈이 되어 있는 것을 좋아하며 산만하고 떠들썩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두 가지 일을 동시에 벌이지도 않고 하려고 하지도 않는다. 한 가지에 집중해서 그 문제를 논리적인 절차를 따라 집중해서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이 좋아하는 방식은 절차와 집중이다.

  학습 유형

     -성실함

     -명확한 지칭과 프로세스를 원함

     -내용을 정확하게 정리해서 전달해주기를 원함(필기를 잘 함)

     -규칙을 잘 따르고 순서대로 학습하는 것에 익숙함

     -방해받지 않고 조용한 학습공간을 선호함

     -결론이 먼저 나오고 그에 따른 자료, 사실을 확인하는 학습 방식을 선호함

  학습 모형: 관찰학습, 설명형, 탐구학습, 낱말 맞추기

 라. C 신중형

   C유형이 높은 사람은 S유형도 혼재되어 있다. 신중형은 생각이 많은 사람이다. 마음 속에 어떤 그림이 떠올라야만 이해가 되는 스타일이다. 따라서 눈을 감고 마음 속으로 그림을 그릴 시간을 주어야 한다. 이들은 구조를 그림 또는 도표로 그려주면 잘 이해한다. 아마도 '마인드 맵'을 가장 선호하는 타입일 것이다.그들은 개념과 개념의 연결 구조를 그려주어야만 이해가 잘되는 유형이다. 따라서 혼자서 정리하는 작업을 할 시간이 필요하다.

  학습 유형

     -많이 알고 있는 것처럼 보임

     -교재 및 자료를 많이 주는 것을 좋아함

     -다소 비판적 분석적임

     -자세한 것 세부적인 것에 관심이 많음

     -일정한 원리나 아이디어를 탐색함

     -사실, 자료를 먼저 보고 결론을 추론하는 학습 방식을 선호함

     -참고서적이 많은 도서관 학습에 익숙하게 접근함

     -혼자 공부하는 것을 좋아할지라도 어떻게 팀의 구성원으로서 참여하는 지를 배우고 알고 있는 내용을 동료들과 나눔

  학습 모형 : 논술형, 마인드 맵, 자료제시형, 감상화 그리기

 

 3.DISC간단 검사지

DISC 간단 검사지.pdf

 

 

DISC 간단 검사지.pdf
0.04MB

'전문상담 자료 > 전문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장애(우울증)  (0) 2013.06.10
불안장애2  (0) 2012.01.09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Return  (0) 2010.04.18
이상 심리의 정의  (0) 2010.04.05
불안 장애  (0) 2009.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