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집단의 특성과 집단거부, 왕따의 문제점 및 대안을 탐색하여 서술하세요.
I. 서론
인간은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를 거치면서 대인관계와 관련된 독특한 발달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인간은 전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타인이나 주변사람에 대한 친밀감과 대인관계 욕구를 갖지만, 이러한 친밀감 욕구는 특히 청소년기에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을 획득하려고 시도하는 시기로, 가족생활보다는 동성친구나 이성친구등과의 또래집단 활동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래집단은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II. 본론
1. 또래집단의 특성과 또래집단거부에 대한 개념
가. 또래집단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 또래란 비슷한 연령이나 비슷한 성숙 수준에 있는 두 명이상의 아동과 청소년을 의미하고, 또래집단(peer group)이란 이들의 어울림을 지칭한다.
다양한 의미의 해석이 있을 수 있는데, 친구(벗), 비슷한 연령대의 매우 친한 친구들의 소집단, 우정을 나누는 인간관계를 의미한다.
2) 또래집단의 특성
가) 또래관계는 나이, 학력 등에 있어서 비슷한 사람과 맺는 대등한 위치의 인간관계이다.
나) 실리적 목적보다는 상대방의 개인적 속성 형성요인인 순수한 인간 지향적 대인관계이다.
다) 위계 관계 속에서 지켜야 하는 부담과 제약이 작은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이다.
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유사점을 지닌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삶의 영역이 넓다.
마) 관계를 유지해야 할 의무나 구속력이 적기 때문에 또래 관계는 자발적이고 적절한 노력이 없으면 약화되고 해체되기 쉽다.
3) 또래집단의 기능
가) 사회적 지원과 안정감을 제공해 준다. 친구의 존재는 자신과 유사한 갈등을 겪고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서 동정적인 피드백과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받게 된다.
나) 준거집단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특히 급격한 변화를 겪는 청소년기에 자신의 경험과 행동을 판단하는 데 기준이 되는 준거집단은 더욱 필요하다.
다) 보다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한다. 친구관계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무엇을 기대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권위와 복종이 특징인 부모와의 관계로부터 보다 상호적이고 평등한 관계로 옮겨가는 것을 배우게 된다.
나. 또래집단의 거부
1) 또래관계의 부정적 영향 : 또래와의 친밀한 관계형성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 하나인데 이러한 친밀감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을 때 혹은 또래와의 관계서 고립이나 좌절을 경험할 때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고통은 다른 어떤 연령층보다도 크게 된다.
2) 왕따의 개념
가)집단따돌림은 왕따, 집단괴롭힘, 학교폭력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영어권 국가의 경우, Mobbing, Bullying이란 단어로 지칭한다. 인간의 맥락에서 움직이는 것은 가족, 친구, 동료, 학교, 직장, 이웃, 지역 사회 또는 온라인과 같은 모든 상황에서 그룹에 의한 개인의 괴롭힘을 의미한다.
나) 김원중(2004)에서 의하면, 청소년 사이에서 1996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왕따라는 용어가 언론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97년 8월27일자 동아일보 기사에서 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청소년의 언어세계’라는 연구보고서 내용을 소개하면서 요즘 청소년들은 ‘집단따돌림’을 ‘왕따(왕 따돌림)’라고 부른다고 보도하였다. 그에 따라 한동안은 ‘왕따’라는 우리말과 ‘이지메’라는 일본말이 혼용되다가, 1998년 후반부터는 ‘왕따’가 주로 쓰이고 ‘이지메’는 매스컴에서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고 한다.
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에서 “따돌림”이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라고 적시하고 있다.
2. 유형별 특성 및 문제점
가. 집단 따돌림의 유형 : 언어적 협박, 욕설, 따돌림, 돈이나 물건 갈취, 때리거나 특정한 장소에 가두는 행위, 강제로 심부름을 시키는 행동, 인터넷 채팅이나 이메일 혹은 휴대전화로 하는 욕설, 비방,따돌림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이규미,문형춘, 홍혜영(1998)은 10개의 상담사례분석을 통해 집단따돌림의 유형을 분류하였는데, 첫째는 ‘말로 놀리기’로서 구체적으로 싫어하는 별명 부르기, 바보 취급하기, 말로 따라하며 놀리기,빈정거리기, 면박이나 핀잔주기 등이 이에 속한다.
두 번째는 ‘때리기’와 같은 직접적 신체적 가해 유형으로서, 지나갈 때 발걸기, 몸이나 물건을 뚝툭치며 지나가기, 분필이나 물건 던지기, 물이나 도시락반찬 뺏어먹기 등이 이에 속한다. 세 번째는 ‘소외시키기’로서 무시하기, 같이 안 놀아주기, 엉뚱한 소문내기 등이다.
이지영‧권예지‧고예나‧김은미‧나은영‧박소라(2016)은 외톨이형 따돌림과 관계형 따돌림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최근에는 사이버볼링도 등장하였다.
나. 학교폭력의 유형
유형 | 예시상황 |
신체 폭력 |
• 신체를 손, 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상해, 폭행) • 일정한 장소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감금) • 강제(폭행, 협박)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약취) • 상대방을 속이거나 유혹해서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유인) • 장난을 빙자한 꼬집기, 때리기, 힘껏 밀치기 등 상대학생이 폭력으로 인식하는 행위 |
언어 폭력 |
•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구체적인 말(성격, 능력, 배경 등)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 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명예훼손) ※ 내용이 진실이라고 하더라도 범죄이고, 허위인 경우에는 「형법」 상 가중 처벌 대상이 됨 •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생김새에 대한 놀림, 병신, 바보 등 상대방을 비하하는 내용)를 지속적으로 말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SNS등으로 퍼뜨리는 행위(모욕) • 신체 등에 해를 끼칠 듯한 언행(“죽을래” 등)과 문자메시지 등으로 겁을 주는 행위(협박) |
금품 갈취 |
• 돌려 줄 생각이 없으면서 돈을 요구하는 행위 • 옷, 문구류 등을 빌린다며 되돌려주지 않는 행위 • 일부러 물품을 망가뜨리는 행위 • 돈을 걷어오라고 하는 행위 |
강요 | • 속칭 빵 셔틀, 와이파이 셔틀, 과제 대행, 게임 대행, 심부름 강요 등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강제적 심부름) • 폭행 또는 협박으로 상대방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거나 해야 할 의무가 없는 일을 하게 하는 행위(강요) |
따돌림 | • 집단적으로 상대방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피하는 행위 • 싫어하는 말로 바보 취급 등 놀리기, 빈정거림, 면박주기, 겁주는 행동, 골탕 먹이기, 비웃기 •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막는 행위 |
성폭력 | • 폭행·협박을 하여 성행위를 강제하거나 유사 성행위, 성기에 이물질을 삽입하는 등의 행위 • 상대방에게 폭행과 협박을 하면서 성적 모멸감을 느끼도록 신체적 접촉을 하는 행위 • 성적인 말과 행동을 함으로써 상대방이 성적 굴욕감, 수치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 |
사이버폭력 | • 속칭 사이버모욕, 사이버명예훼손, 사이버성희롱, 사이버스토킹, 사이버음란물 유통, 대화명 테러, 인증놀이, 게임부주 강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괴롭히는 행위 • 특정인에 대해 모욕적 언사나 욕설 등을 인터넷 게시판, 채팅, 카페 등에 올리는 행위. 특정인에 대한 저격글이 그 한 형태임 • 특정인에 대한 허위 글이나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실을 인터넷, SNS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에 공개하는 행위 • 성적 수치심을 주거나, 위협하는 내용, 조롱하는 글, 그림, 동영상 등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유포하는 행위 |
다. 문제점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현상은 정서장애, 대인관계문제, 학업실패를 비롯한 여러 심리사회 부적응을 유발하는 부정적인 또래경험이다.
1)따돌림을 당한 피해자는 학교적응, 자기존중감, 또래관리기술이 낮다.
2)부정적 정서 특성으로 정서가 불안하고 주의집중이 안되며 두려움,무력감,강한 분노감을 느낀다.
3)부적응적인 인지 특성으로 외적 귀인을 많이 한다.
4)과잉행동적인 경향이 있고,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을 많이 하며 지나치게 타인의 반응에 대해서 민감하다.
5)욕구좌절과 분노가 누적된 피해청소년들은 자신이 직접 당한 것을 학습한 경험을 바탕으로 또다른 가해자가 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III. 대안
교육부 2020년 학교폭력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집단따돌림(26%)은 언어폭력(33.6%)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유형으로 조사되었고, 2019년에 비해 집단따돌림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집단따돌림의 대책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는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와 자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2. 학교는 가정보다 더욱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학교공동체의 역량제고를 통한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에 대한 공정하고 교육적인 대응 강화, 피해학생 보호 및 치유시스템 강화, 가해학생 교육 및 선도 강화가 필요하다.
3. 전사회적 학교폭력예방 및 대응 생태계 구축이 요구된다. 집단따돌림을 희화화하는 프로그램 제작 및 매스컴의 보도자제 등 폭력문화해소를 위한 대국민의식 제고와 사회적 대응체제가 구축되고 가동되어야 한다.
집단따돌림의 문제 해결은 개인, 가정, 학교, 사회, 정부의 어느 하나가 책임과 해결을 떠맡아서 될 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만 성공적인 결과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므로 앞으로 교실과 학교가 더욱 안전하고, 안정되며 더 나아가 서로를 신뢰할 수 있는 민주적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실천 활동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진규‧윤여숭‧최용환‧최희선‧하중래, 청소년문화, 학지사, 2019
∎박경애‧김혜원‧주영아, 청소년 심리 및 상담, 공동체, 2019
∎김원중, 왕따:의미,실태,원인에 관한 종합적 고찰(심리학연구 Vol5),2004,pp.451-472.
∎이지영‧권예지‧고예나‧김은미‧나은영‧박소라, 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심층인터뷰 연구,따돌림의 유형화 및 소셜미디어의 역할을 중심으로(언론정보연구 53권 1호),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16
∎이경아‧이정윤‧양현정, 집단따돌림이 청소년기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내면화 문제행동,또래기술, 자기존중감의 매개중재효과-(상담학연구 vol 6), 2005, pp.531-543.
∎이규미‧문형춘‧홍혜영, 상담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접근(서울청소년상담연구III),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1998
∎교육부, 2020 학교폭력사안처리 가이드북
∎교육부, 2020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시행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