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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진단 체크리스트

지리사랑 2008. 10. 3. 17:18

※ 수업 설계 영역

 

문항

평가척도(5점만점)

1.수업 시작시 해당주차의 강의목표를 명시했는가?

1  2  3  4  5

2.해당 강의(목표)와 지난 주차의 강의(목표)와의 연계성에

대해 설명했는가?

1  2  3  4  5

3.해당강의의 아웃라인에 대해 설명했는가?

1  2  3  4  5

4.교과와 관련된 사회, 문화적 트렌드를 수업에 반영하고 있는가?

1  2  3  4  5

5.학생들이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적절한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  2  3  4  5

6.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토론, 질문 등)을 반영 하였는가?

1  2  3  4  5

7.수업내용을 구체화하거나,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학습자료나 사례들을 활용하였는가?

1  2  3  4  5

8.수업을 정시에 시작하고 정시에 끝냈는가?

1  2  3  4  5

9.수업의 흐름에 기-승-전-결이 있는가?

1  2  3  4  5

10.전체수업에 대한 시간 안배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1  2  3  4  5

11.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는가?

1  2  3  4  5

12.수업시작 전, 수업환경을 미리 조성해 두었는가?

1  2  3  4  5

13.수업 마무리 시 수업의 핵심포인트를 요약해 주었는가?

1  2  3  4  5

14.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이해도, 궁금한 사항)을 확인하고 피드백 하였는가?

1  2  3  4  5

15.본 학습의 의미(중요성, 필요성, 현장활용성 등)을 재차 강조하였는가?

1  2  3  4  5

16.오늘 수업과 다음 수업과의 연계성을 시사했는가?

1  2  3  4  5



※ 프리젠테이션 스킬 영역 (판서)

 

문항

평가척도(5점만점)

1.학생들이 잘 알아 들을 수 있게 크고 정확한 목소리로 말했는가?

1  2  3  4  5

2.말의 속도가 적절한가?

1  2  3  4  5

3.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에 따라 목소리의 템포에 강약이 있는가?

1  2  3  4  5

4.불필요한 단어나 감탄사의 반복을 자제하는가?

 

5.(칠판, 허공,창문, 교재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을 보며 말하는가?

1  2  3  4  5

6.움직임이 자연스러운가? (내내 교탁을 잡고 있거나 교단 사일를 분주히 왔다갔다 하거나 차렷 자세 등을 지양)

1  2  3  4  5

7.산만하거나 무미건조하지 않을 정도로 제스처를 적절히 사용하는가?

1  2  3  4  5

8.몸으로 판서 내용이나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가리지 않는가?

1  2  3  4  5

9.호기심을 유발하는 사건, 질문을 통해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유도하고 있는가?

1  2  3  4  5

10.새로운 용어나 개념, 주요 원리들을 명확하게 설명해 주었는가?

1  2  3  4  5

11.비유나 사례제시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익숙한 개념들과 구체적으로 연결시켰는가?

1  2  3  4  5

12.핵심개요나 주요 내용을 반복하여 강조하였는가?

1  2  3  4  5

13.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무엇을 어려워 하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노력하는가?

1  2  3  4  5

14.판서만으로도 효과적인 내용 전달이 가능한 수업인가?

1  2  3  4  5

15.판서를 체계적으로 효과적으로 하는가?

1  2  3  4  5

16.판서 내용이 읽기 쉽게 되어 있는가? (가독성)

1  2  3  4  5



※ 커뮤니케이션 영역

 

문항

평가척도(5점만점)

친밀감형성

1.수업중 학생들에게 시선을 주는가?

1  2  3  4  5

2.모든 학생들을 골고루 둘러보는가? (S형)

1  2  3  4  5

3.학생들의 이름이나 독특한 행동들을 기억하고 불러주는가?

1  2  3  4  5

4.밝은 수업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표정, 조크)

 

학습촉진

5.학생들이 수업내용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무엇을 더 원하는지 판단할 수 잇는 질문을 했는가?

1  2  3  4  5

6.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한 대란적인 설명을 하는가?

1  2  3  4  5

7.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학습자원을 활용하는가?

1  2  3  4  5

8.학생들의 자신감을 고취하는 피드백(제스처, 발언)을 하는가?

1  2  3  4  5

발문기법

9.질문을 요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질문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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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할만한 여러 수준과 종류의 질문을 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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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어려운 질문에 학생들이 답할 수 있도록 힌트나 팁을 제공했는가?

1  2  3  4  5

12.학생들의 대답이 불완전하거나 피상적일 때 구체적이고 완전한 대답을 이끌어내는 후속 질문을 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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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기법

13.학생들의 질문이나 대답중에 끼어들지 않고 끝까지 주의깊게 경청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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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질문 후에 학생들이 답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주었는가?

1  2  3  4  5

15.학생들이 잘했을 때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잘못했을 때도 격려해 주었는가?

1  2  3  4  5

16.학생의 반응에 공정하고 수용적인 자세를 보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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